건강기능식품 vs 약, 무엇이 틀린가?

일반적인 사람들은 사실 잘 신경을 쓰지 않는 부분이 약 그리고 건강기능식품을 따지지 않고 몸에 좋다면 믿고 구매합니다.

< ※알림 : 왼쪽 하단의 AI챗봇을 이용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으세요.>

하지만 마트에서 파는 비타민과 약국에서 파는 비타민은 성분부터 효과가 확실히 틀립니다. 저는 이제 비타민 같은 영양보조제를 살 때 자주가는 약국에 문의를 합니다.

약을 사러 갔다가 차이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들어 내용을 공유해봅니다.

건강기능식품, 약 의 차이점

TV 프로그램에서 면역력 향상에 신경 써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고자 마음을 먹었다.

하지만 똑같은 오메가3 성분이 들어 있는 제품임에도 어떤 제품은 ‘ 건강기능식품 ’으로, 다른 제품은 ‘일반식품’으로 분류돼 있는 것을 발견하고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할지 혼란스러웠다.

건강기능식품 과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식품 , 그리고 ‘ 약 ‘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1. 건강기능식품 vs 약, 무엇이 틀릴까 ??

  • 각각의 목적이나 성분, 제조법 등에 따라 의약품 | 건강기능식품 구분됨.

약 –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할 목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를 받아야 함.

건강기능식품 –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해 제조한 식품.

건강 식품 –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들어 있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기능성이나 안전성을 인정받지 못한 식품.

‘ 동일한 영양소라도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의약품으로 허가 절차를 밟아야 한다. ‘

‘ 동일한 함량을 사용하더라도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허가를 받으면 건강기능식품이 된다. ‘

2. 제품 선택 시 전문가와 상담 필수

건강기능식품 | 약 을 구분해서 선택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올바르게 섭취하는 것입니다.

건강기능식품이라고 하면 약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많이 복용해도 문제가 없을거다 ????

건강기능식품에도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성분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여러 제품을 동시에 섭취하거나, 기존에 복용하는 약과 함께 섭취할 경우 약끼리 서로 흡수를 방해하거나 체내에서 화학 반응을 일으켜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만성질환자 | 임산부 경우 건강기능식품이나 의약품을 함부로 섭취하면 약물 부작용이 생길 위험이 커지니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의 후 복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진료는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

3. 어떻게 구분을 해야하나???

건강기능식품 | 약 제품들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표면 마크를 확인해야 합니다.

건강기능식품1

예시 > 약국 판매용 : 쌍화탕 | 편의점 판매용 : 쌍화

건강기능식품
약국에서 약으로 판매하는 것은 일반의약품으로 표기됨!

가급적 아프다면,

“일반의약품”

으로 된 것을 드시는 것이 더 약으로서 효과를 받겠죠??

하지만 약사들이 권한다면, 약사님들을 믿고 드세요.

약이라는 것이 함부로 섞어 먹으면 안되기에 약사님들의 레시피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감기약 같은 비상약도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성분과 약국에서 파는 성분이 틀립니다. 그렇기때문에 아프면 약국에서 약사님과 상담하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lifea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