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에 먹으면 좋은 제철 음식들 11가지 소개

봄은 우리 몸이 겨울 동안 쌓인 피로와 무거움을 털어내고 새로운 활력을 찾아가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봄의 변덕스러운 날씨와 황사, 미세먼지는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봄철에는 특히 건강 관리에 신경 써야 하며, 제철 음식을 통해 자연스럽게 몸을 보호하고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봄에 먹으면 좋은 제철 음식들

에는 다양한 제철 음식들이 우리에게 건강과 활력을 선사합니다.

이끼를 섭취하는 다슬기, 전복, 골뱅이와 같은 어패류는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식물인 이끼의 근본적인 힘을 우리에게 전달합니다. 이는 호흡기 질환과 간질환에 효과적인 약재로, 봄철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전복 1

산과 들에서 자라는 봄나물들은 봄의 상징 음식입니다. 쑥, 취나물, 냉이, 달래 등은 간, 위장, 신장에 좋으며, 특히 손발이 차고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 유익합니다. 이러한 봄나물들은 약동하는 기운을 가지고 있어, 봄철 우리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줍니다.

두릅과 같은 나무에서 피어나는 새순은 혈액순환을 도와 피로 해소에 좋으며, 혈당과 혈중지질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신장병, 위장병에 유익합니다.

개복숭아와 같은 과일에서 시작되는 씨앗은 피부에 좋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 문제와 유수분 균형에 도움을 줍니다.

봄 황사·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로부터 우리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중금속과 체내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라지는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고, 점액 분비를 도와 점막 상태를 촉촉하게 유지하여 미세먼지에 손상되기 쉬운 폐를 보호합니다.

도라지 2

고등어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기도의 염증을 완화하고, 아연 성분이 중금속 축적을 방지합니다.

고등어 1

미나리는 황사나 미세먼지로 인해 체내에 들어온 중금속을 배출하는 데 효과적이며,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외부 유해물질로 인해 생성된 유해산소를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1. 지구상의 첫 식물 이끼

다슬기, 전복, 골뱅이 등은 지구에서 처음으로 생겨난 식물인 이끼를 섭취하는 대표적인 어패류입니다. 이끼는 근본적인 힘을 더해주는 약재로, 호흡기 질환과 간질환에 효과적입니다.

2. 산과 들의 첫 새싹 봄나물들

쑥, 취나물, 냉이, 달래 등은 봄의 이미지를 가장 확실하게 표현하는 나물로, 약동의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나물들은 간, 위장, 신장에 좋으며, 특히 손발이 차고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 유익합니다.

3. 나무에서 피어나는 새순

두릅은 독특한 향과 맛으로 인기 있는 산나물로, 혈액순환을 도와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두릅은 혈당과 혈중지질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신장병, 위장병에 유익합니다.

4. 과일에서 씨앗의 시작

개복숭아는 씨앗이 생성되려는 상태에서 비타민, 섬유질, 미네랄, 무기질 등 피부에 좋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 문제와 유수분 균형에 도움을 줍니다.

5. 도라지

도라지는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여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고, 점액 분비를 도와 점막 상태를 촉촉하게 유지합니다. 이는 미세먼지에 손상되기 쉬운 폐를 보호하며, 기침을 멈추게 하고 가래를 배출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여주므로, 환절기 건강관리에 필수적인 식품입니다.

6. 고등어

고등어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기도의 염증을 완화하고 폐 질환의 증상인 호흡곤란을 개선합니다. 또한, 고등어는 안구염증을 억제하고 안구를 촉촉하게 유지시켜주며, 아연 성분이 중금속 축적을 방지하고 독소 배출을 돕습니다.

7. 미나리

미나리는 황사나 미세먼지로 인해 체내에 들어온 중금속을 배출하는 데 효과적인 대표 봄나물입니다. 알칼리성 채소인 미나리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해독 작용에 으뜸입니다. 칼륨이 체내 중금속, 나트륨, 미세먼지 등 유해 물질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8.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황사와 미세먼지 같은 외부 유해물질로 인해 생성된 유해산소를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이 체내 염증을 완화시키며, 설포라판 성분은 폐에 붙은 유해물질을 제거해 기관지 건강을 수호합니다.

9. 생강

‘천연 감기 치료제’로 불리는 생강은 강력한 항염증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환절기 감기와 추위를 막는데 최고입니다. 생강 속 진저롤 성분이 기침과 가래를 완화시키고,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며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성분이 있어 감기 등 증상에 효과적입니다. 차로 마시면 기관지염에 효과적이며, 대추·장어와 궁합이 좋아 함께 먹으면 건강에 좋습니다.

10. 마늘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은 체내 면역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해 면역력 증진에도 좋습니다. 감기와 몸살 증상이 보일 때 따뜻한 마늘 차를 만들어 먹으면 큰 도움이 됩니다. 마늘 한 쪽을 작게 자르거나 잘게 다진 후, 끓는 물에 간생강과 다진마늘을 넣고 15~20분간 끓인 후 10분간 우려낸다. 단맛을 원한다면 천연 레몬즙 또는 꿀을 넣어주면 좋습니다.

11. 강황

강황은 생강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인도 카레의 필수 재료입니다. 강황의 주요 활성 성분인 커큐민은 항산화 및 항염 작용이 뛰어납니다. 항염증제, 항산화제, 향균제, 해독제, 소화기 건강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아연, 비타민B, 철분이 풍부해 암세포 성장을 예방하고 관절염, 천식, 습진 및 염증성 장 질환과 염증 질환에도 탁월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