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 증상 원인 치료 예방 방법

장염, 증상 원인 치료 예방 방법을 정리하여 공유드려봅니다. 부족한 정보는 아래 전문 자료 모음을 통해서 더 많은 자료를 보실 수 있으세요.

겨울철이 되면 우리는 노로바이러스와 로타바이러스와 같은 겨울 불청객에 대해 경계해야 합니다. 이 바이러스들은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활발하게 활동하여 장염을 일으키는 주범입니다.

장염 증상 원인 치료 예방 방법

겨울철 장염은 복통, 설사, 구토 외에 두통, 근육통, 몸살 같은 전신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감기로 오인하여 항생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있으나, 항생제는 장 속 유익한 세균을 죽여 장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겨울철 장염에 걸렸을 때는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고 약을 처방받아야 합니다.

또한, 알레르기 비염 환자는 위장의 점막이 얇아 몸의 변화에 더 민감하며, 이로 인해 같은 환경이나 음식에 노출되어도 장염에 걸릴 위험이 더 큽니다.

사당연세의원 박희욱 원장은 알레르기 비염 환자가 장염에 걸리는 경우가 많다고 언급하며, 이들은 에어컨을 쐬거나 차가운 공기에 노출될 때 장 기능이 떨어져 장염에 걸릴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원인

급성 장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한 종류의 세균, 바이러스, 원충으로, 이들에 오염된 식품이나 물을 먹어서 감염됩니다.

바이러스 중 노로바이러스와 로타바이러스에 의한 장염이 전체의 20%를 차지하며, 특히 겨울철에 유행합니다.

세균성 장염의 원인균으로는 장티푸스를 일으키는 살모넬라, 세균성 이질을 일으키는 시겔라, 콜레라를 일으키는 비브리오, 출혈성 장염을 일으키는 대장균(E. coli) 등이 있습니다.

진단 및 치료

전형적인 증상과 병력을 통해 임상적으로 진단합니다. 확진을 위해서는 혈액 또는 대변 배양으로 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인에게 나타나는 급성 설사는 대부분 입으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치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절한 영양분을 섭취함으로써 손상된 대장 점막이 빨리 회복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지사제를 사용하면 장 운동을 감소시켜 효과적으로 설사의 양과 횟수를 줄일 수 있으나, 혈액이 섞여 나오는 설사나 지속적인 고열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을 주의해야 합니다.

예방방법

  • 손을 깨끗이 씻는다.
  •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접촉하지 않는다.
  • 어패류 육류의 냉장은 필수적이다.
  • 음식물을 80℃ 이상의 열로 7~8분 이상 조리한 후 먹는다.
  • 장염 예방 방법 모음
vitamin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