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증상 원인 치료 예방 방법

겨울철이 되면 우리는 따뜻한 실내에서의 모임과 명절 준비로 분주해집니다. 하지만 이 시기에는 ‘겨울 불청객’으로 불리는 노로바이러스의 확산세에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 ※알림 : 왼쪽 하단의 AI챗봇을 이용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으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을 여름철 음식 관리가 어려울 때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이 바이러스는 저온에서도 잘 견디며 겨울철에도 자주 발생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많은 사람이 모이고 한 번에 많은 음식을 만들어 놓는 설 연휴 기간에는 더욱 주의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원인 치료 예방 방법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12~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후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하며, 이러한 증상은 24~60시간 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균적으로 48시간 이상 지속되지 않아 대부분의 경우 빠르게 회복됩니다. 소아 환자와 성인 환자의 증상은 다르지만 주로 구토와 설사가 나타나며, 근육통, 두통, 발열 등 전신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의 주요 원인은 ‘익히지 않은 어패류’로, 특히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굴이나 어패류를 통해 전염되거나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의 구토물, 대변 등을 통해 전염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2023년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의심 신고 건수는 191건으로, 2022년에 비해 57건 증가했으며, 1월부터 4월까지 어린이집·유치원 등 영유아 시설에서 발생한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의심 신고는 55건으로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약 2.3배 증가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겨울철에 발생이 증가하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개인 위생관리 등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가열조리용으로 표시된 굴은 반드시 익혀서 섭취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또한, 사람 간 접촉으로 전파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비누를 사용해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씻기, 의심 증상 발생 시 조리 참여 금지, 세척,소독 등 조리 시 위생관리 등의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예방 조치는 겨울철 식중독을 예방하는 데 중요합니다.

겨울철에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굴과 같은 식품을 통해 노로바이러스 감염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최근 한 달 새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이 2배 이상 발생했습니다.

따라서, 노로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화장실 사용 후, 기저귀 교체 후, 식사 전 또는 음식 준비 전에 손을 깨끗이 씻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또한, 배변 후 변기 뚜껑을 닫고 물을 내리는 것, 과일과 채소를 깨끗하게 씻는 것, 굴과 같은 어패류는 꼭 익혀 먹기, 지하수를 식수로 사용하는 경우에도 반드시 끓여 마시기 등의 조치가 포함됩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전염성이 높기 때문에, 이러한 예방 조치를 철저히 지키는 것이 감염을 막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원인

노로바이러스는 위와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작은 바이러스로, 오염된 식품과 물을 섭취하거나 제대로 익히지 않은 어패류나 생선을 먹었을 때 감염됩니다.

또한, 노로바이러스에 걸린 사람을 통해 전염될 수 있으며, 소량의 바이러스만으로도 감염될 수 있을 정도로 전염성이 높습니다.

증상

노로바이러스 감염 시 일반적으로 하루에서 이틀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후 설사, 구토, 오한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근육통, 권태, 두통, 발열 등의 증상도 유발할 수 있으며, 코로나19와 증상이 유사하여 정확한 자가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방법

노로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가 필요합니다.

1. 철저한 손 씻기

노로바이러스 감염은 주로 손을 매개로 이루어지므로, 화장실 사용 후, 기저귀 교체 후, 식사 전 또는 음식 준비 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2. 과일과 채소 철저히 씻기

음식물은 음식 재료의 중심부 온도가 75도 이상이 되도록 속까지 충분히 익혀서 먹습니다. 물은 끓여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오염된 표면의 철저한 세척과 살균

질병 발생 후 오염된 표면은 소독제로 철저히 세척하고 살균해야 합니다.

4. 감염된 옷과 이불의 적절한 세탁

바이러스에 감염된 옷과 이불 등은 즉시 비누와 뜨거운 물로 세탁해야 합니다.

5. 환자의 구토물 적절한 폐기

환자의 구토물은 적절히 폐기하고 주변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6. 감염된 사람의 음식 준비 금지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회복 후 3일 동안은 음식을 준비하지 않아야 합니다.

lifeaj

관련글

질병 증상 치료

갑상선암, 증상 원인 치료 예방 방법

질병 증상 치료

자궁경부암, 증상 원인 치료 예방 방법

질병 증상 치료

간암, 증상 원인 치료 예방 방법

질병 증상 치료

방광암, 증상 원인 치료 예방 방법

질병 증상 치료

췌장암, 증상 원인 치료 예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