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조금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이 있어 공유 드립니다. 갱년기에 도움 되는 음식10가지 소개하겠습니다.
갱년기에 도움 되는 음식
1. 대두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갱년기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석류의 2.5배에 달하는 에스토로겐이 들어 있으며, 대두를 가루로 만들어 물이나 우유에 타서 먹는다면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구절초
예로부터 여성질환에 좋은 효과를 보여, 부인병 관련한 약초로 유명 합니다.
기본적으로 월경, 난소, 자궁 관련 부인병에 효과를 보이며,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발생되는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3. 배
식물성 에스토로겐 성분은 없지만, 갱년기 증상 중 하나인안명홍조 증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4. 따뜻한 우유
갱년기가 되면 우울증에 쉽게 빠집니다. 요실금을 겪으며, 우울감을 느낄 수도 있고, 여성의 정체성 때문에, 우울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따뜻한 우유에는 이런 우울감을 완화해주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다량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우울감을 날려버리고 숙면을 유도해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석류
여성호르몬이 다량 들어 있을 뿐 아니라 비타민C와 같은 영양소 또한 많이 들어있어 갱년기에 좋습니다.
특히, 석류의 껍질에 들어 있는 타닌 성분은 갱년기에 좋다고 알려진 에스트로겐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석류 섭취는 갱년기에 흔히 나타나는 여러 증상을 개선시켜줄 뿐만 아니라 비타민C와 같은 영양소는 스트레스를 조절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갱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우울증의 증상을 개선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6. 칡
산속의 진주라 불릴 만큼 좋은 대접을 받는 약재입니다.
칡에는 다른 음식을 압도할 만큼 많은 식물성 에스토로겐 성분이 들어 있으며,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여성호르몬의 일종으로 갱년기 증상 완화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이런 풍부한 에스트로겐을 바탕으로 칡은 갱년기 증상 완화에 많은 도움에 줄 수 있습니다.
7. 콩
갱년기 여성의 가장 큰 고민, 전체 갱년기 여성 2/3이 겪고 있는 요실금입니다. 시도 대도 없이 갑자기 소변이 나오는 것은 외출을 힘들게 하고 우울증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요실금에는 콩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콩의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은 여성호르몬의 역활을 대신해주며, 특히 검은콩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검은콩은 요실금을 해소하는역할을 함과 동시에 골다공증을 예방해주고,성기능 장애도 회복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8. 달맞이유 오일
갱년기 여성, 갱년기 장애 및 여성성들의 생리통 경감 및 호르몬 조절을 통한 생리불순 개선 월경 전조증을 나타내는 여성에게는 필수지방산의 함량이 낮게 나타나는데, 감마리놀렌산에서 유도된 프로스타글란딘은 필수 지발산의 레벨을 정상적으로 유지시키며, 호르몬의 변화를 안정화시키는 작용을 하여 월경 전조증을 완화시켜주며, 유방암, 유방통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9. 호박씨
리놀레산, 리그맘 성분이 에스트로겐 성분과 거의 같다고 합니다. 이는 여성 갱년기에도 좋고 남성분들의 전립선 비대증 증상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심장 건강에도 좋으며, 방광 치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10, 복분자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음식입니다. 프토에스토레겐 성분이 함유되어 여성호르몬을 생성하는 난포 등을 자극해줘 호르몬 분비를 원할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