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 원인 증상 치료 어떻게 하는가?

구내염은 입 안의 점막에 발생하는 염증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한 번쯤 겪을 수 있는 이 질환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감염 또는 영양 결핍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증상과 치료 방법이 다양합니다.

구내염은 주로 이비인후과, 가정의학과, 치과, 소화기내과, 피부과 등에서 진료받을 수 있으며, 적절한 치료를 통해 대부분의 경우 호전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의 종류와 특징

구내염은 그 원인과 증상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가장 흔한 유형으로는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 헤르페스성 구내염, 편평태선, 칸디다증 등이 있습니다.

  •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 : 면역체계의 이상이나 세균,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입 안에 궤양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 헤르페스성 구내염: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입 주변에 수포와 통증이 동반됩니다.
  • 편평태선 : 세포의 과다 성장으로 인해 입 안에 두꺼운 하얀 조각이 생깁니다. 주로 흡연자에게서 나타납니다.
  • 칸디다증 : 곰팡이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며, 주로 어린이와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서 발생합니다.

구내염은 바이러스, 세균성, 진균감염, 영양결핍, 자가면역 관련 등 발병원인이 다양하고 각각 치료방법도 다르기 때문에 원인에 맞는 치료가 중요합니다.

구내염 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이 아프타성 구내염입니다. 전 인구의 20%에서 나타난다고 하는데, 증상이 구강 내에만 국한되며, 1년에 2~3차례 재발하는 궤양이 특징입니다.

아프타성 구내염의 발병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면역이상, 외상, 담배 등이 있습니다. 한때 바이러스가 원인이라고 여겨졌으나, 많은 연구결과에서 관련성이 없다고 입증되어 바이러스성 구내염과는 감별이 필요합니다.

영양소가 비효율적으로 흡수되는 ‘흡수불량증후군’, 자가면역질환인 ‘베체트병’ 때문에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정밀검사를 통해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베체트병의 경우 궤양이 구강뿐만 아니라 생식기, 눈에도 나타날 수 있고 중증도에 따라 시력에 치명적이거나 혈관염까지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단순포진 바이러스도 흔하게 나타나는 구내염 중 하나입니다. 70세 이상 미국 성인의 65%가 혈청 양성 반응을 보일 만큼 널리 퍼져있습니다.

아프타성 구내염이 입안 부드러운 점막에 생기는 궤양인 데 비해 단순포진 바이러스는 상대적으로 딱딱한 부분에서 1~5㎜의 작은 궤양이 여러 개 생기는 차이를 보입니다.

어린 시절 수두를 유발하는 바리셀라 조스터 바이러스는, 감염되었다가 재활성화 되면 대상포진을 일으키게 됩니다.

대상포진 구강 안면 영역의 삼차 신경에 이환 되었을 경우, 환자는 이마나 눈 신경 근처, 안면 중앙부와 윗입술, 입천장, 턱 주변과 아랫입술에 타는 듯한 압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캔디다증은 가장 흔히 나타내는 진균 감염으로, 정상인의 20~50%에서 정상 구강 내 세균총의 일부인 캔디다에 의해 야기됩니다. 구강 내 점막표면에서 나타나며, 여러 종류의 임상 형태를 보입니다. 캔디다증 치료를 위해서는 항진균제를 사용하고, 구강건조증, 구강위생 개선, 금연에 신경 써야 합니다.

구내염의 증상 및 치료

구내염의 증상으로는 입 안이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느낌, 음식을 먹을 때 통증, 입 안에서 냄새가 나는 등이 있습니다.

진단은 주로 시진을 통해 이루어지며, 치료는 각 질환의 원인에 따라 다양한 약물치료와 함께 구강위생 개선, 영양 개선, 스트레스 경감 등의 보조적인 요법이 포함됩니다.

구내염 예방 및 생활 가이드

구내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건강한 음식을 선택하며,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고, 구강 양치액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도 구내염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구내염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구내염 회복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로는 비타민B, 코큐텐, 아연, 다래추출물, 브로세틴, 프로폴리스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제는 면역력 향상과 구내염 증상 완화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구내염은 비교적 흔한 질환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와 예방 조치를 통해 대부분의 구내염은 호전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나 장기간 지속되는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구강 건강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구내염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질병 증상 치료

간암, 증상 원인 치료 예방 방법

질병 증상 치료

방광암, 증상 원인 치료 예방 방법

질병 증상 치료

췌장암, 증상 원인 치료 예방 방법

질병 증상 치료

전립선암, 증상 원인 치료 예방 방법

질병 증상 치료

유방암, 증상 원인 치료 예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