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증상 원인 치료 예방 방법

파킨슨병은 점진적으로 진행하는 신경계 질환으로, 운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 질환은 뇌 내 도파민을 생성하는 신경세포의 파괴로 특징 지어지며, 떨림, 경직, 균형 및 조정 능력 저하와 같은 증상을 유발합니다. 알츠하이머병 다음으로 두 번째로 흔한 신경퇴행성 질환으로, 60세 이상 인구의 약 1%에서 발생률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알림 : 왼쪽 하단의 AI챗봇을 이용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으세요.>

파킨슨병의 증상 원인 치료

파킨슨병 환자의 84%에서 인지기능 장애가 발생하며, 이 중 절반은 치매로 진단될 수 있습니다. 이는 초기뿐만 아니라 말기에도 인지 기능 장애를 동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파킨슨병 치매와 일반 치매가 원인과 증상에서 여러 핵심 측면에서 다르다고 설명합니다. 도파민을 생성하는 뇌의 흑질 세포가 파괴되어 발생하는 퇴행성 뇌 질환입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특발성이며, 단백질 처리 이상, 환경 독소, 미토콘드리아 기능 장애와의 연관성이 추정됩니다.

알츠하이머병과 달리, 알파-시누클레인이라는 비정상 단백질이 뇌간 하부에서 시작하여 점차 뇌의 상부로 올라오면서 쌓이게 되고, 이로 인해 인지기능의 저하가 발생합니다.

자신의 언어, 행동, 집중력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반면, 알츠하이머병 환자는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증상

운동 및 비운동 증상을 통해 나타납니다. 운동 증상에는 휴식 시 떨림, 강직, 브라디키네시아(움직임의 느려짐), 자세 불안정, 보행 어려움이 포함됩니다.

비운동 증상으로는 수면 장애, 인지 변화, 기분 장애, 자율신경계 기능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원인

5-10%의 경우에 유전적 요소가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특발성 또는 자발적으로 발생합니다.

특정 독소에 대한 노출, 머리 부상 및 기타 위험 요소가 질병 발달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파민 신경세포 손실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지만, 유전적, 환경적 및 내부 요인의 조합이 관련될 수 있습니다.

진단

파킨슨병에 대한 확실한 검사는 없으며, 진단은 의료 기록, 증상 및 신경학적 검사에 기반합니다.

MRI 또는 PET 스캔과 같은 영상 검사는 진단을 지원할 수 있지만, 단독으로 결정적이지는 않습니다.

치료

치료는 주로 약물 및 물리치료를 통한 증상 관리에 중점을 둡니다.

레보도파와 도파민 작용제와 같은 약물이 운동 증상을 개선하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진행된 경우, 심부 뇌 자극과 같은 수술적 옵션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관리

의학적 치료와 함께, 생활 습관 변화와 물리치료는 질병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동성과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운동은 기능 유지와 삶의 질을 돕습니다.

파킨슨병 예방

도파민 분비를 촉진하는 생활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액상과당이 든 식품을 피하고, ‘타이로신’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로신은 우리 몸에 흡수되어 도파민으로 변하기 때문에, 아몬드, 바나나, 키위, 저지방 유제품, 콩, 호박씨, 죽순 등 타이로신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파킨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딸기, 사과와 같이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식품 섭취가 파킨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홍삼도 파킨슨병 예방에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식품연구원의 연구에 따르면, 홍삼의 진세노사이드 성분을 투여 받은 쥐에서 도파민 세포가 재생되는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이는 진세노사이드가 파킨슨병 예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lifeaj

관련글

질병 증상 치료

갑상선암, 증상 원인 치료 예방 방법

질병 증상 치료

자궁경부암, 증상 원인 치료 예방 방법

질병 증상 치료

간암, 증상 원인 치료 예방 방법

질병 증상 치료

방광암, 증상 원인 치료 예방 방법

질병 증상 치료

췌장암, 증상 원인 치료 예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