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 불확실성 속, 고가 아파트 신고가 경신은 계속되나?

최근 한국의 부동산 시장은 다양한 동향을 보이며, 특히 수원과 서울 지역에서 눈에 띄는 변화가 관찰되고 있습니다. 수원에서는 전국적인 아파트 가격 하락 추세에도 불구하고, 아파트 가격이 기록적인 수준으로 상승했습니다.

반면, 서울에서는 아파트 거래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전셋값 상승세가 멈추고 매매가가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부동산 시장의 복잡성과 지역별 시장 동향의 차이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2024년 2월 부동산 시장 흐름 요약

한국 부동산 시장은 다양한 동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원 지역에서는 전국적인 아파트 가격 하락 추세에도 불구하고, 특정 아파트 단지에서 기록적인 가격 상승이 발생했습니다. 예를 들어, 수원 스카이 더 퍼스트 1 단지의 74㎡ 아파트가 6억 5800만 원에 판매되어 이전 거래보다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이러한 가격 상승은 GTX-C 노선 공사 시작과 같은 교통 인프라 개발 및 정치적 약속에 따른 것으로 분석됩니다.

서울의 아파트 거래량은 4개월 연속 감소하며 부동산 시장이 식어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지난해 대비 큰 변화로, 특히 서울에서는 거래량이 1000건대로 떨어졌습니다. 이는 정부의 부동산 대책과 금융 조치에도 불구하고 시장이 회복되기 어려운 상황임을 시사합니다.

한편, 서울에서는 외지인의 아파트 매입 비율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서울 전체 아파트 거래의 약 24.6%가 외지인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이는 투자자들이 서울 부동산 시장의 바닥을 인식하고 투자 기회를 찾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서울 강남구 개포동에서는 전체 시장의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고가 아파트의 가격이 신고가를 경신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디에이치 퍼스트 아이파크’ 아파트의 한 유닛이 30억 원 이상에 거래되었습니다. 이는 신축 아파트에 대한 높은 수요와 강남구 내 신축 부족 현상이 가격 상승을 이끈 주요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동향은 남한 부동산 시장이 지역별, 부동산 유형별로 크게 분화되어 있으며, 특정 조건 하에서는 여전히 높은 가격 상승이 가능함을 보여줍니다. 동시에 전반적인 시장의 불확실성과 하락세는 투자자들에게 신중한 접근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수원의 아파트 가격 상승

수원에서는 전국적인 아파트 가격 하락 추세에도 불구하고 아파트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원 스카이 더 퍼스트 1단지에서는 74㎡ 크기의 아파트가 6억 5800만 원에 거래되는 등 기록적인 가격에 판매되었습니다.

이러한 가격 상승은 GTX-C 노선 공사 시작과 총선을 앞두고 나온 교통 개선 약속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촉진되었습니다.

또한, 수원과 화성 지역에서는 외지인의 투자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지역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서울 아파트 거래량 감소

서울에서는 아파트 거래량이 4개월 연속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부동산 시장이 식어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지난해 규제 완화와 특례보금자리론 실행 등으로 활성화되었던 시장과 대조적인 모습입니다.

전문가들은 부동산 대책과 GTX 신설, 1기 신도시 특별법 등 정부 정책에도 불구하고 단기간 내 시장 반등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40204sbtmdnjs

서울 전셋값 상승세 멈춤 및 매매가 하락

서울의 아파트 전셋값은 28주 만에 상승세를 멈추고 보합 상태를 보였으며, 매매가는 10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는 수도권과 지방의 부동산 시장이 서로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특히, 서울 내 일부 지역에서는 여전히 전셋값 상승세가 관찰되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부동산 시장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개포동의 신고가 거래

서울 강남구 개포동에서는 “디에이치 퍼스트 아이파크” 아파트가 30억 원이 넘는 가격에 거래되며 신고가를 경신했습니다.

이는 서울 전역의 집값 하락세와 대조적인 현상으로, 특히 강남구 개포동과 같은 신흥 부촌 지역에서는 고가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4020301dklajsfl